본문 바로가기
포토샵독학으로 디자이너되기

[포토샵 독학] 레이어 자물쇠 잠금 및 해제 이렇게 쉬워?(rock의 모든것)

by mumuamung 2020. 6. 18.

포토샵을 공부할때 자물쇠표시 없애는 방법을 몰라서 저도 많이 당황하고 찾아헤맸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땐 친구들도 포토샵을 잘 모를때고 독학으로 공부하고 있던 터라 자문을 구할때가 마땅치 않았었습니다. 알고보니 레이어 자물쇠 없애는 방법은 진짜 쉽고 디자인 편집할때에 아주 유용하다는 것을 깨달았답니다! 디자인 편집할때에는 필수더라구요. 그럼 공부해볼까요!?

 

 

포토샵의 레이어 자물쇠는 Lock, 잠금을 뜻합니다.

Lock기능은 총 4가지가 있는데요! 잠금은 모두 자물쇠로 표시됩니다.

 

 

4가지의 Lock(잠금)기능

1. 모자이크 : Lock transparent pixels

2. 붓모양 : Lock image pixels

3. 화살표 : Lock position

4. 자물쇠 : Lock all

 

잠금기능이 왜이렇게 많은건지..!!

하지만 모두 유용하니 하나씩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1. 모자이크 모양 잠금(Lock transparent pixels)


모자이크모양 잠금은 Lock transparent pixels 입니다. 영어 직독직해해보면 투명한 픽셀잠금이 되겠죠?

즉, 레이어의 투명한 부분의 편집을 못하게 잠금 한다는 뜻입니다.

 

1. 잠금 : 잠금하고자 하는 레이어를 선택 후 모자이크 모양을 눌려 잠금하기 

2. 해제 : 해제하고자 하는 레이어를 선택 후 모자이크모양을 눌려 해제하면 끝!

 

 


[예시]

 

연두색 칸 안에 흰색 동그라미 모양을 찍어내는 작업입니다.

 

연두색레이어를 모자이크 잠금(Lock transparent pixels) 해준 다음 연두색사각형 안에 동그라미를 찍어보겠습니다. 연두색사각형 안에만 흰색 동그라미 모양이 찍어지고 모서리부분을 보시면 투명한 부분은 흰색 동그라미가 그려지지않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2. 붓모양 잠금(Lock image pixels)


붓모양 잠금은 Lock image pixels 입니다.

레이어의 이미지 편집을 잠금한다는 의미인데요.

브러쉬, 도장 등 해당 레이어의 이미지 편집을 잠금한다는 뜻입니다.

 

 

 

붓과 도장은 새로운 레이어가 생성되는 것이 아닌 연두색 레이어에서 바로 편집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붓모양 잠금을 할 경우 편집이 불가능해지는 것입니다. 이해가 바로 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조금 더 이해를 돕고자 모양툴을 사용하였을 때는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이렇게 모양툴 편집이 가능했던 이유는 연두색레이어에 바로 편집이 되는 것이 아닌 새로운 레이어가 생성되기때문에 편집이 가능하답니다. 조금이 이해가 되셨나요!?

 

 

 

 

 

 

3. 화살표모양 잠금(Lock position)


화살표모양은 Lock position입니다.

말 그대로 position=위치를 이동하지 못하게 잠금한다는 뜻입니다. 위치이동 잠금을 걸어놓게 되면 위치 이동을 제외한 다른 편집은 모두 가능합니다. 

 

 

위치는 변경하지않되 편집을 계속 이어나갈 경우, 움직이지 않게 잡아줄때에 아주 유용하게 사용된답니다.

 

 

 

 

4. 자물쇠모양 잠금(Lock all)


자물쇠모양의 잠금은 모든 것을 잠금 하겠다는 뜻입니다. 앞의 세가지 잠금은 어떠한 행위에 대한 잠금이었다고 하면, 자물쇠 모양은 모든 편집을 불가능하게 잠그겠다는 뜻이에요. 해제할때에도 똑같이 해당 레이어를 선택하고 자물쇠모양을 눌려주시면 된답니다.

 



레이어 잠금에 관해서 이렇게 4가지 모두 알려주는 곳을 잘 찾지못해서 하나하나 테스트하면서 이해를 했었습니다^^

제가 이해한것을 최대한 쉽게 풀어내려고 했는데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어요. 한번보고는 이해가 잘 안될 수도 있으니 차근차근 두번보고 세번보고, 또 다음번에 같이 작업을 하면서 익숙해져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