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독학으로 디자이너되기

[포토샵 독학]레이어 합치기/레이어 래스터화/레이어 색깔구분 등등 기초2탄

by mumuamung 2020. 6. 18.

 

안녕하세요. 포토샵 왕기초 레이어 1편은 잘 정독하고 오셨는지요! 1편에 1부터 10가지의 레이어 기초편이 담겨져있으니 아직 정독하지 못하신 분들은 레이어독학 1편을 먼저 정독 후 2편도 천천히 따라와주세요^^

레이어의 기초 2탄은 조금 더 고급진 기술들 입니다. 바로 시작해볼까요?

 

 

 

1. Background 레이어를 일반레이어로 변경하기 (배경레이어 자물쇠 없애기)


포토샵을 켰을때 새로운 레이어를 켜면 Background레이어가 기본으로 켜진답니다. 이 레이어는 항상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필요없을 시 자물쇠를 해제해주어야하는데 방법은 아주 쉬워요!

 

배경레이어를 더블클릭하면 레이어 이름 바꾸는 것 처럼 New Layer 창이 뜨는데 이름을 변경하고 OK 눌르면 자물쇠가 해제되고 일반레이어로 변경된답니다!

 

 

 

 

 

 

2. 레이어 합치기 (레이어 병합하기)


각 위치를 자리 잡고 더이상 편집이 필요없을 때, 레이어를 하나로 합쳐버릴 수도 있답니다. 또는 저작권 있는 PSD파일을 넘겨줄때 함부로 편집하지못하게 하기위해 합쳐서 넘겨주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럴때 합치고자 하는 레이어를 선택 후 오른쪽 마우스 클릭

1. Merge Layers 또는 Ctrl+E : 내가 선택한 레이어만 하나로 합치기

2. Merge Visible 또는 Ctrl+Shift+E : 켜져있는 모든 레이어를 하나로 합치기

 

※ 한번 병합한 레이어는 작업한 직후가 아닌 이상 다시 풀기 어렵습니다.

 

 

 

 

 

 

 

3. 텍스트 또는 모양툴레이어를 이미지화(래스터화)시키기


내가 가지고 있는 폰트를 다른 사람에게는 없을 경우, 파일을 넘겨주게되면 폰트가 깨져버리게 된답니다. 이럴 경우 폰트를 이미지화 시켜서 전달하게 되면 폰트가 아닌 그림으로 인식해서 있는 그대로 전달할 수 있게 되는데요

 

폰트레이어로 되어있을 경우, 쓰고지우고 글씨체 변경정도만 편집이 가능하지만, 이미지화 시키면 동그라미의 반만 지운다거나 일부 편집이 가능해져요. 폰트뿐만 아니라 모양툴도 일반레이어가 아닌 모양으로 인식하기때문에 편집이 어렵답니다.

 

방법은 간단히!

1. 똑같이 이미지화 시키고자 하는 레이어를 선택 후 우 클릭! 

2. Rasterize Type 선택! 

 

폰트를 이미지화(래스터화)시키기
모양레이어를 이미지화(래스터화)시키기

 

 

 

 

 

 

4. 이미지를 스마트 오브젝트 레이어로 변환하기


일반레이어를 확대했을때 이미지가 깨지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확대를 해도 이미지가 깨지지않게 하고싶을 경우!

1. 변경하고자 하는 이미지 레이어를 우클릭!

2. Convert to Smart Object 클릭!

 

 

 

5. 레이어 색깔로 구분하기


작업을 하다보면 레이어가 아주 많아지는 경우가 있어요! 그럼 구분이 어려워지고 복잡해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쉽게 쉽게 구분하기 위해서 각 레이어 색상 변경이 가능하답니다.

1. 구분하고자 하는 레이어를 우클릭!

2. 컬러 선택

 

 


최대한 쉽게 설명하려고 하긴 했는데 어렵진 않으셨는지 모르겠어요. 사실 포토샵 10번도 안켜본 왕 초보라면 절대 한번, 두번보고는 익숙해지기 어렵고, 작업을 하다보면 어느 순간 안보고도 작업이 가능한 디자이너가 되어있을테니 차근차근 연습하시길 바래요♥ 손이 스스로 움직일때의 희열과 뿌듯함을 꼭 느끼시길 바랍니다!